사서오경이라 하면 중국의 고전 및 문화의 상징으로서 받아들여졌다.
2. 오경
- 유교의 다섯 가지 경서. 공자가 편찬 및 저술에 관계했다고 하여 존중되는 경서 가운데 특히 중요한 것으로서, 일반적으로 ‘서경’, ‘시경’, ‘역경’, ‘예기’, ‘춘추’를 가리킨다. 중국의 전통적 정신문화의
사서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.
사서란 유학을 대표하는 네 가지의 경서로서, <대학(大學)> <논어(論語)> <맹자(孟子)> <중용(中庸)>로 이루어진다. 사서야 말로 공자의 사상과 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경전으로, 한국에는 오경과 함께 중국의 고전 및 문화의 상징으로 대표된다.
①대학(大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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맹자는 천명의 지배 하에 도의적 정치, 즉 왕도(王道)를 행할 것을 주장하고 인성이 본래 선함을 믿어 수양을 중시했다. 법가(法家)는 군권을 절대화하고 법(法)과 술(術)에 의해 신상필벌(信賞必罰)을 엄격히 할 것을 주장했다. 도가(道家)는 무위자연(無爲自然)의 도를 주장했다. 이들 제자백가는 각각
춘추(春秋)의 육예(六藝)가 그것인데, 악경(樂經)은 이미 산실됐고 한나라 때에는 나머지 다섯 가지만 남았다. 이 책들은 선진시대에도 이미 있었으나 한대에 이르러 경서로 자리 잡고 오경(五經)이라 불리게 되었다. 문, 경제 때에는 시경과 춘추 두 경전은 이미 박사를 두었고 나머지 세 경전은 무제 때
대학기관)
- 교육의 대상 : 귀족자제
- 교육의 내용 : 유교 경전(충과 효) + 무술교육정도
(2) 태학(太學)
- 태학의 설립
-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“소수림왕 2년(372)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.”고 한데서 나타난다.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
1.1) 정도전
① 정도전의 일생
삼봉 정도전은 정운경의 장남으로, 1342년에 단양 삼봉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. 부친이 개경에서 관직을 맡게 되자 정도전도 상경하여 당시 유명한 유학자인 이색(李穡)으로부터 학문을 배웠다.
21세였던 1362년에 과거시험에 합격하여 그 후 13년동안 비교적 평탄
Ⅰ. 서론
오늘날 한국의 시민의식 중에서 어떤 점이 유교의 영향인지, 그리고 어떤 점이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인지를 판별하는 것을 쉽지는 않다. 우리가 유교의 유산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의 상당수는 기실은 일제 식민지 통치체제의 유산인 경우도 많고, 또 식민지와 분단을 거치는 과정에서
서론
미국에서 활동 중인 저널리스트인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중 “아웃라이어”라는 책이 있다. 이 책의 주요 내용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한 원인에 대한 새로운 고찰과 더불어, 사회현상을 바라볼 때 기존의 시각과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는 점이 담겨있다. 특히, 어떤 집단에 나타나는 현
1. 종교로서의 유교, 철학으로서의 유교
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.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,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.
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.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(인)과
1.서론
중국의 상부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적 산물의 역사적 발전에 있어서 그 推移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를 지적한다면, 무엇보다 먼저 經學 의 발전을 꼽을 수 있다 경학은 孔子의 교육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, 漢代에 이르러 儒學의 담론이 통치이념으로 채택된 이후부터 고대